
1. 타율과 방어율 계산방법
타율과 방어율 계산방법에 대해 아시나요? 야구는 한국에서 축구, 농구, 배구와 함께 4대 스포츠로 굉장히 인기가 많은 종목입니다.
야구에서 가장 기본적인 지표 중 하나인 타율과 방어율 계산방법을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율 계산방법?
타율은(BA, Batting Average) 타자가 안타를 치는 능력을 평가하는 지표로, 안타의 총 수에 기반합니다. 여기에는 단타(single), 2루타(double), 3루타(triple), 그리고 홈런(home run)이 모두 포함됩니다. ‘공식 타석 수’는 볼넷, 사구, 희생타 등이 제외된 타자가 실제로 타격을 시도한 횟수입니다.
제가 응원하는 LG트윈스의 선수로 예를들어 설명하겠습니다. 2023년 엘지트윈스 외야수 홍창기 선수는 524타석에 입장해 총 174개의 안타를 기록했습니다. 이를 나누어보면 총 0.332. 다시 말해서 타율은 3할3푼2리가 됩니다. 자세한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타율(BA) = 안타수 / 공식타석 수
2) 방어율 계산방법
야구에서 방어율(ERA, Earned Run Average)은 투수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주요한 통계 지표 중 하나입니다. 방어율은 투수가 평균적으로 몇 점의 자책점을 내주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낮을수록 투수의 성적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방어율을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ERA=(자책점/투구이닝)×9
- 자책점은 투수의 플레이로 인해 상대 팀이 얻은 점수 중 투수의 책임이 있는 점수입니다. 수비수의 실책으로 인한 점수는 자책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주자를 내보낸 투수의 다음 투수는 주자가 홈으로 들어와도 자책점으로 기록되지 않습니다.
- 투구 이닝은 투수가 실제로 던진 이닝 수를 말합니다. 1이닝은 세 명의 타자를 아웃시키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투수가 100이닝 동안 25자책점을 기록했다면, 그의 방어율은 2.25가 됩니다. 이는 해당 투수가 평균적으로 9이닝 당 2.25점의 자책점을 내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율 계산기
방어율 계산기
2. 메이저리그의 역사
야구의 역사는 꿈의리그라고 불리는 미국의 메이저리그와 함께합니다. 메이저리그 야구의 탄생과 초기 역사는 미국 스포츠 문화에서 중요한 장을 형성합니다. 메이저리그는 19세기 후반, 미국에서 야구가 국민적 취미로 자리잡으면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로야구의 시작은 186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때 신시내티 레드스톡킹스가 최초의 전문 야구 팀으로 창단되었습니다. 이 팀의 성공은 다른 도시들에도 프로야구 팀 창단에 영감을 주었고, 프로야구 리그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1880년대에는 여러 프로 야구 리그가 생겨났으나, 가장 중요한 두 리그는 내셔널리그(NL)와 아메리칸리그(AL)였습니다. 내셔널리그는 1876년에 창립되었으며, 아메리칸 리그는 190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 두 리그는 초기에 서로 경쟁 관계에 있었지만, 점차 협력하여 현대 메이저리그의 틀을 구축했습니다. 1903년에는 아메리칸 리그와 내셔널 리그의 챔피언 팀들이 맞붙는 최초의 월드시리즈가 개최되었습니다. 이것은 두 리그 간의 경쟁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미국 야구의 최고 챔피언을 가리는 중요한 이벤트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재 메이저리그의 팀 수는 내셔널리그와 아메리칸리그 각각 15개팀씩 총 30팀이 매년 우승을 위해 페넌트레이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이저리그는 또한 여러 혁신과 변화를 추구해 왔습니다. 야구규칙은 계속 다양화 및 진화했으며, 경기장과 장비도 발전했습니다. 특히, 야구장의 구조와 관중 수용 능력이 확대되면서, 야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성장했습니다. 이 시기에 활약한 선수들 중에는 베이비루스 등 현재까지도 기억되는 전설적인 인물들이 많습니다.
2. 야구의 규칙

야구는 전략적이고 복잡한 규칙이 특징인 스포츠입니다. 이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는 것은 게임의 흐름과 전략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야구 경기는 9이닝으로 구성되며, 각 이닝은 공격과 수비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한 팀이 공격할 때, 다른 팀은 수비를 합니다
공격 팀은 타자가 되어 볼을 치고 베이스를 돌아 득점을 시도합니다. 타자가 안타를 치거나 상대 팀의 실책으로 베이스에 도달하면, 그는 주자가 됩니다. 주자는 베이스를 돌아 홈 플레이트를 밟으면 한 점을 득점하게 됩니다. 또한 투수(pitcher)가 던진 공에 타자가 맞거나 볼이 4개가 되면 진루를 하게 됩니다. 반면, 수비 팀은 투수가 던진 공을 타자가 치지 못하게 하거나, 친 볼을 잡아 아웃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경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타자의 타석입니다. 타자는 볼, 스트라이크, 그리고 아웃의 개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스트라이크 존 내로 들어오는 공을 치지 못하거나, 스윙을 하고 맞추지 못하면 스트라이크가 됩니다. 세 번의 스트라이크는 아웃을 의미합니다. 반면, 투수가 스트라이크 존 밖으로 공을 던지면 볼이 되며, 네 번의 볼은 타자가 자동으로 1루로 진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야구 규칙에는 다양한 전략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희생번트는 타자가 일부러 볼을 가볍게 쳐서 아웃되는 대신 주자를 다음 베이스로 진루시키는 전략입니다. 또한 도루는 주자가 다음 베이스로 빠르게 달려가는 전략으로,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추가득점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야구용어인 타율과 방어율의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조금 더 생소한 OPS와 Whi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콘텐츠 1 : 나의 체질량지수 알기(BMR)
- 함꼐보면 좋은 콘텐츠 2 : OPS 계산기: 야구에서 간단하게 선수의 공격력을 평가하는 2가지 방법